top of page

청소년의 디지털 사회·정서 역량 분석 및 활용 연구

한국연구재단 공동연구 지원 사업 선정(2023-2026)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디지털 사회·정서 역량’의 개념을 체계화하고 분석하며 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 역량과 관련하여 가장 널리 인용되는 CASEL(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의 5가지 영역에 ASK 역량 모형을 적용하여 디지털 사회‧정서 역량을 체계적으로 탐색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디지털 세대가 가진 강점에 주목하고 이를 신장키시기 위한 강점-기반(strength-based) 접근을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정서 역량 활용방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결제

​한국의 왕따와 일본의 이지메 현상에 대한 전통적 및 사이버 괴롭힘 비교 연구

한국연구재단 한일협력사업 선정(2023-2025)

본 프로젝트는 한국과 일본의 학교폭력 현상을 심층적으로 비교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한일 양국은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각국의 독특한 학교 괴롭힘 현상이 발생하여 교육의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왕따(Wang-ta)로 명명되는 반면에, 일본에서는 이지메(いじめ, Ijime)로 명명되고 있습니다. 학교 괴롭힘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유럽이나 북미권에서 연구되는 불링(bullying)에 관한 접근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괴롭힘은 폭력적인 또래 문화에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Wójcik, 2018) 집단주의와 관계지향적 문화를 지닌 동양의 경우서양의 괴롭힘 양상과 차이를 보입니다. 반면 한국과 일본은 같은 동양권 문화에 속하면서도 서로 다른 문화와 학교 체제적 측면에서 차이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에서 발생하는 왕따와 이지메 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 괴롭힘 현상에 대한 양국의 괴롭힘 현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지구 투영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상담자의 비대면 상담 기술 개발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선정(2022-2023)

본 프로젝트의 목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상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교상 담자가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비대면 상담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있습니다. 지난 2년 간 코로나로 인해 학생들의 등교가 제한되어 학교상담자는 비대면 상담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양성과정에서 온라인 기반 비대면 상담 기술을 배워본 적이 없고, 비대면 상담에 초점을 둔 연수나 교육도 부재하여 효과 적인 상담이 어려웠습니다. 이에 학교상담자들이 지난 2년간 각자 적용해왔던 비대면 상담 기술과 해외의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다양한 대상과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비대면 상담 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비대면 상담 기술을 보급하여 학교상담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온라인 튜토리얼

학교폭력: 심리적 이해와 상담적 개입 저술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저술출판지원사업 선정(2020-2022)

지난 10년간 연구한 학교폭력의 내용을 집대성하는 책을 집필하고 있습니다. 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2년간 집필하고 있으며 학교폭력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신 이론 및 연구를 소개하며 한국의 독특한 학교폭력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위한 전략적 상담 및 주변인을 활용한 효과적인 예방적 개입을 소개합니다. 특히 무관용 원칙의 한계외 회복적 접근의 필요성, 전통적 폭력을 벗어난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 등 최근 동향을 반영한 학술서를 집필하는 연구입니다. (반지윤, 정지연, 진달래 조교)

violence.jpg

다양한 언어·문화적 환경 아동의 사회 통합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 기반 언어 및 정서·행동 발달 지원 연구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연구(SSK) 지원사업 선정(2018-현재)

DLC(Diverse Linguistic & Cultural) 아동의 언어 및 정서행동 평가를 위한 최적화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언어병리학과의 김영태, 임동선 교수님과 KAIST의 김동준 교수님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연구로서 DLC 아동의 언어 및 정서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DLC 아동은은 이주배경을 지닌 CCK(Cross-Cultural Kids)와 다문화가정 청소년 및 북한이탈주민 아동이 포함됩니다. 10년 계획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로서 2021년 현재 3년차로 앱의 초기 버전이 제작되었습니다. (김이현, 최아린 조교) 

multiculture.jpg

학교폭력 유형별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 (Ⅲ):
관계적 집단 폭력의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폭력예방연구소 기본과제(2012-2021)

이대 학교폭력연구소의 기본과제는 해마다 연구주제를 달리하는데 올해는 관계적 집단 폭력(집단 따돌림)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본과제는 9년 계획으로 진행되어 왔고 올해가 마지막 해입니다. 심리학과의 이승연 교수님과 함께 연구하고 있으며 관계지향적 문화 및 집단주의(collectivism)적 성향이 강한 한국인의 특성을 감안하여 집단으로 발생하는 관계적 폭력에 초점을 둔 연구를 진행합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학생간 대면 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폭력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동시에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지연 조교) 

Bullying.jpg

Golden 성격유형 검사개발

인싸이트

(2020-2021)

MBTI 검사로 잘 알려진 융의 성격유형 이론을 토대로 Golden 박사가 개발한 성격유형 검사인 Golden Personality Profiler를 한국판으로 번안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퇴임하신 성태제 교수님팀(이보람 박사)과 중앙대의 송해덕 교수님(김랑 조교)과 함께 검사를 번안하고 타당화하는 작업을 하여 2021년에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MBTI 검사와 유사하나 MBTI 검사의 취약점을 보완하였고 기존의 4가지 지표이외에 5번째 지표인 정서적 안정성(emotional stability)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어 성격유형에 기초하여 정서적 상담을 위한 심리도구로 활용의 가치가 높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손지향 조교) 

Golden.jpg

적십자 인도주의 프로그램 개발

​한국적십자본사

(2020-2021)

국제적십자연맹에서 개발한 인도주의 프로그램인 YABC(Youth as Agent for Behavioural Change)를 한국의 학교문화와 한국 청소년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여 한국형 인도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서중 곽상경 박사와 제자인 김서정, 홍세정 박사 및 이승은 박사과정생이 함께 개발진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비폭력 대화, 폭력예방, 젠더, 비차별과 다양성 존중, 적극적 경청, 문화간 대화, 개인 회복, 공감, 사회적 통합 및 협력적 협상과 중재의 주제에 대해 활동, 참여, 게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1년 프로그램을 전국의 학교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반지윤 조교) 

YABC.jpg

​긍정심리 접근을 통해 행복을 키워주는 상담 기법 온라인 연수 개발

삼성꿈장학재단​

(2020-2021)

삼성꿈장학재단에서 재단의 멘토 선생님과 일반 교사를 대상으로 긍정심리학적 상담기법을 소개하는 15시간 온라인 연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상담 연수와 달리 긍정심리학에 기초하여 부적응 학생의 강점을 신장시켜주고 자원을 활용하는 접근을 소개하는 연수입니다. 인지적 정서조절, 자기효능감, 자기자비, 공감능력, 마음챙김, 기본심리욕구, 긍정성, 회복탄력성, 외상후성장 등의 긍정심리적 핵심 개념을 사례와 연결지어 설명하는 연수입니다. 특히 이지은, 최임순, 김남이, 이지원, 문미영, 한혜원 전문상담교사들과 함께 개발하여 매 차시마다 학생과 상담하는 상담 시연을 직접 제시하였습니다. (한혜원 조교) 

긍정심리.jpg

아동 청소년을 위한 창의적 상담 기법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산학​

(2020-2021)

삼성꿈장학재단에서 재단의 멘토 선생님과 일반 교사를 대상으로 긍정심리학적 상담기법을 소개하는 15시간 온라인 연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상담 연수와 달리 긍정심리학에 기초하여 부적응 학생의 강점을 신장시켜주고 자원을 활용하는 접근을 소개하는 연수입니다. 인지적 정서조절, 자기효능감, 자기자비, 공감능력, 마음챙김, 기본심리욕구, 긍정성, 회복탄력성, 외상후성장 등의 긍정심리적 핵심 개념을 사례와 연결지어 설명하는 연수입니다. 특히 이지은, 최임순, 김남이, 이지원, 문미영, 한혜원 전문상담교사들과 함께 개발하여 매 차시마다 학생과 상담하는 상담 시연을 직접 제시하였습니다. (한혜원 조교) 

홈피바탕화면.jpg

이화여대 사범대학 교직 적인성 검사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

(2020-2021)

이화여대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및 일반대학 교직과정 학생들이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해 통과해야 하는 교직 적인성 검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초등교육과의 김정효 교수님과 이보람 박사와 함께 기존 검사의 문제점을 보완한 새로운 검사도구를 개발하여 2021년부터 사용하려고 합니다. 교사에게 요구되는 적성과 인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델파이 기법을 통해 최근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적성과 인성을 반영하고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 후 검사도구를 타당화하여 검사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비록 여러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검사이지만 이화여대 사범대가 추구하는 교사상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승은 조교) 

cm06007300.jpg

사이버폭력 예방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

(2020)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이버멘토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입니다. 학생을 포함한 전문가 패널에 대해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내용을 추출하고 4회기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하여 효과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사이버폭력은 그 특성상 이를 지도, 감독해야 하는 성인의 개입이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는데 또래들을 문제해결의 조력자로 변화시키는 이 프로그램은 효과적인 접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운받기] 

사이버또래상담.jpg
bottom of page